[ 목차 ]
1. 서론
2. 우리 기업의 개도국 내 사회적(공유)가치 창출 및 사회공헌 활동 현황 조사·분석·평가
3. 민간부문참여(PSE) 해외사례 분석
4. 정부의 민간부문(기업) 연계 전략(안)
5. 기업 해외진출 지원방안
6. 결론
[ 초록 ]
○ 민간기업의 개도국 내 CSR.CSV 활동 현황 분석, 정부의 대개도국 CSR.CSV 현황 및 PSE 해외사례 분석 등을 통해
개발협력 내 정부와 민간부분(기업) 연계 전략안 제시
○ ODA 조달시장 동향, 기업의 ODA 조달시장 진출 현황 및 ODA 조달시장 진출 지원 전략안 제시
[ 과제개요 ]
○ 민간기업의 개도국 내 사회적(공유) 가치 창출 및 사회공헌(CSR) 활동에 대한 현황조사 분석 및 평가
○ DAC 회원국의 민간부문 협력 전략 분석 및 제도 , 활동 현황 분석
○ 우리 정부의 민간부문(기업) 연계 전략 도출
○ UN 및 MDB 조달시장 동향 분석 및 우리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지원방안 제시
[ 주요내용 ]
○ 국내 민간기업이 개발도상국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회적(공유)가치 창출 및 사회공헌(CSR) 활동에 대한 현황조사·분석 및
기업의 자체 활동 및 정부-민간기업 파트너십에 대한 평가
○ 개도국에서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한 해외 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및 정부-민간기업 간 시너지 제고방안 제시
○ 민간기업의 개도국 현지 (사업)활동 효과성 제고를 위한 정부 지원 및 ODA 사업과의 연계 방안 등을 포함한 기업협력전략 제시
○ 국제기구 조달시장 분석 등을 통한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 방안 및 정부 차원의 지원방안 모색
[ 연구결과물 활용결과 ]
○ 기업의 개발협력 활동 및 참여 활성화를 위한 범정부 전략 마련 및 협력체계 구축·추진하는 소관 업무와 연계됨
○ 국제개발협력분야 민간부문 참여(PSE) 전략을 수립하는 데 참고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