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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장터 전자입찰 지문등록(지문인증)

지문인식 전자입찰은 조달청 국가전자조달시스템인 나라장터에서 입찰의 신뢰성, 공정성 확보를 위하여 기존 공동인증서 기반 개인인증 및 식별을 통한 입찰에 생체정보(지문)를 결합하여 입찰 시 입찰참가자의 개인인증 및 식별을 강화한 제도임.

(재)한국조달연구원은 국내 공동인증서와 5사(금융결제원, 코스콤, 한국정보인증, 한국전자인증, 한국무역정보통신)의 공동인증서와 연동한 지문등록을 조달청의 입찰참가자격 심사 결과에 따라 정당한 입찰 참가자(대표자+입찰대리인)로 확인된 사람에 한하여 등록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음.

지문등록은 대전 조달청 본청을 포함한 전국 12개 지방 조달청 고객지원센터에서 조달청 담당공무원의 확인 아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도입배경

  • - '02.10월 국가전자조달시스템 도입 이후, 공동인증서 대여를 통한 불법입찰 방지를 위해 기술적∙제도적 대책을 지속 시행하였으나, 근절되지 않아 근본적인 추가 방지대책 마련이 필요
  • - 비대면 온라인 전자입찰에서 생체정보를 이용한 입찰자 신원확인을 통해, 등록된 대표자 및 입찰 대리인만 입찰서 제출이 가능토록 개선
    (공동인증서 대여에 의한 부정 대리입찰 및 담합 등을 차단하여 공정한 전자입찰시스템 운영을 통해 선의의 조달업체 피해를 방지)

도입내용

적용일시 지문인식 전자입찰 적용 입찰 비고
10.04.01 조달청 집행(중앙조달)시설 공사 입찰 (감리∙설계 등 시설 공사 기술 용역 제외) 10.04.01일 입찰 공고문부터 적용
10.05.15 조달청 집행(중앙조달) 물품∙용역 입찰 (감리∙설계 등 시설 공사 기술 용역 제외) 10.05.15일 입찰 공고문부터 적용
10.07.01 기관 자체 집행(자체조달) 물품∙용역∙시설공사 입찰
– 지자체 등에서 자체적으로 집행하는 모든 입찰
10.07.01일 입찰 공고문부터 적용

지문인식 전자입찰 이용절차

지문인식 전자입찰을 위한 일반적인 절차는
  1. 1. 인증기관 홈페이지에서 지문보안토큰을 구매한 후
  2. 2. 조달청을 방문하여 구입한 지문보안토큰에 입찰자 지문입력하고
  3. 3. 사업자인증서를 지문보안토큰에 복사한 후
  4. 4. 나라장터 전자입찰시스템(www.g2b.go.kr)에 접속하여 지문인증 전자입찰을 하시면 됩니다.
  1. 1. 지문보안토큰 구매
    공인인증기관 → 온라인 구매(공동인증서+지문보안토큰) → 조달업체 공인인증기관 → 온라인 구매(공동인증서+지문보안토큰) → 조달업체
  2. 2. 입찰참가자 지문등록
    1. 1. 입찰자 고객지원센터 방문
    2. 2. 신원확인(주민등록증, 지문보안 토큰지참)
    3. 3. 조달청 등록확인
    4. 4. 지문정보등록(3개 손가락)
  3. 3. 지문보안토큰에 인증서 저장
    인증기관 홈페이에 접속하여 절차에 따라 인증서를 지문보안토큰에 저장
    1. 1. 보안토큰 종류 선택
    2. 2. 인증서비밀번호 입력
    3. 3. 지문인증
  4. 4. 지문인식 전자입찰 참여
    1. 1. 지문보안토큰 사용 나라장터안전
      입찰 시스템 로그인
      (지문인증+인증서확인)
    2. 2. 입찰서 작성
    3. 3. 투찰서 제출

지문보안토큰 구입 및 지문등록절차

1단계: 지문보안토큰 온라인 구매
  • - 인증기관(코스콤, 한국무역정보통신, 한국전자인증,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지문보안토큰을 구매
  • - 구매한 지문보안토큰은 조달청 본청 및 지방청을 방문하여 지문등록 후 수령(방문시 인증기관에서 출력한 지문보안토큰 수령증을 지참)
<참고> 인증기관 목록 및 지문보안토큰 구매사이트(가나다순 표기)
  • - 코스콤(http://www.signkorea.co.kr/)
  • - 한국무역정보통신(http://www.tradesign.net/)
  • - 한국전자인증(http://g2b.crosscert.com/)
  • - 한국정보인증(http://renew.signgate.com/)
  • * 공동인증서와 관련된 문의 사항은 법인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은 공인인증기관이 담당합니다.
  • * 지문등록 보안토큰 및 기술적 문제점에 대한 문의는 토큰 제조사에서 담당합니다.
  • * 나라장터시스템에서 지문인증 전자입찰(인증 및 투찰)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이나 관련 문의는 조달청 콜센터에서 담당합니다.
  • * 기타 지문등록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이나 관련문의는 조달청 본청 및 지방청의 한국조달연구원 지문등록업무 수행자가 담당합니다.
  • * 1개의 지문보안토큰에 3명까지 지문등록이 가능하므로 등록인원 확인하여 보안토큰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2단계: 입찰자 신원확인 및 지문등록 후 보안토큰수령
  • - 지문을 등록하고자 하는 입찰자는 조달청 본청 및 지방청 고객지원센터를 방문하여 신원확인 및 지문을 등록한 후에 지문보안토큰을 수령
    * 입찰참가자격등록증상에 등록된 대표자와 입찰대리인만 가능
  • - 지문보안토큰수령증(또는 사용하고 있는 지문보안토큰이 있는 경우 보안토큰 지참),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하여 제출
  • - 지문정보 등록 후 등록된 지문정보의 정상인식여부 확인
    * 지문등록 시 정확한 지문정보가 등록되지 않는 경우 전자입찰참가 시 지문인증 오류가 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정상인증 여부를 확인

나라장터 전자입찰 지문등록(공동인증서 발급)

도입배경

  • - 나라장터에 조달업체 등록을 하고자 하는 사업자는 인증기관을 방문하여 공동인증서를 발급받고, 이를 이용 조달업체 등록신청 후 조달청을 방문하여 업체등록 승인 및 지문등록 후 입찰에 참여하고 있음.
  • - 업체등록을 위해 공인인증기관과 조달청을 별도로 방문하여야하는 불편함을 제거하고, 조달청 방문으로 입찰참가에 필요한 업무를 한 번에 마칠 수 있는 편리성 제공을 위해 실시

이용절차

  • 공동인증서 발급신청:각 인증기관 홈페이지

    • - 코스콤, 한국무역정보통신, 한국전자인증,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공동인증서 발급신청, 비용결재, 발급신청서 출력 후 신청서와 신청서에 설명된 구비서류 지참하여 가까운 조달청 고객지원센터 방문
    • - 서류 제출처를 한국조달연구원으로 신청
  • 발급 : 한국조달연구원

    • - 발급신청서 및 구비서류 접수
    • - 접수된 서류 및 신청자 본인 확인 후 공동인증서 발급 및 저장 방법을 안내
  • 사용

    • - 안내 받으신 사용방법에 따라 공동인증서를 컴퓨터(또는 이동식 저장장치)에 저장 후 사용